광고

현대·기아차, 글로벌 최고수준 상품 경쟁력 재입증

미국 신차 상품성만족도 조사서 1위·6위 상위권 동반 달성

김광호 기자 | 기사입력 2014/07/24 [09:52]
브레이크뉴스 김광호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글로벌 최고수준의 상품경쟁력을 재입증했다.
 
현대·기아차는 미국의 시장조사업체인 제이디파워社가 23일(현지시간) 발표한 ‘2014년 상품성만족도’ 조사에서 현대차가 일반브랜드 부문 20개 브랜드 중 1위, 기아차가 6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현대차는 1000점 만점에 804점을 획득해 램(2위), 폭스바겐(3위), 미니(4위) 등을 제치고 일반브랜드 중 1위를, 기아차는 1000점 만점에 791점을 획득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2008년 신차 상품성만족도 조사에서 16위에 불과했지만 상품성이 향상된 아반떼, 쏘나타, 제네시스 등을 선보이며 2011년 3위까지 순위가 급상승했고 마침내 일반브랜드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일반브랜드 중 최초로 같은해에 품질만족도조사(IQS)와 상품성만족도조사(APEAL) 동시 1위를 달성해 품질과 상품성 모두 최고 수준임을 보여줬다.
 
아울러 차급별 평가에서는 기아차 쏘울이 소형 MPV(Compact Multi-Purpose Vehicle) 차급에서 1위를 달성하면서 2012년 이후 3년 연속 소형MPV차급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쏘울은 최근 미국 산업디자인협회(IDSA, Industrial Design Society of America)가 주관하는 ‘IDEA 어워드’에서 디자인상을 수상하면서 독일의 iF, 레드닷(Red Dot)까지 세계 3대 디자인상을 모두 수상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현대차 엑센트는 소형차(Sub-compact car) 차급에서 처음으로 1위를 달성했다.
 
엑센트는 지난해 11월 발표된 ALG사 주관의 소형차 최우수 잔존가치 수상에 이어 올해 제이디파워社 주관의 품질만족도조사(IQS), 상품만족도조사(APEAL)에서 최우수 품질상과 최우수 상품성만족도 수상으로 경제적이고 실속 있는 차량 이미지와 함께 품질, 성능, 디자인, 사용편의성까지 우수한 차량임을 입증 받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상품개발 초기부터 품질과 상품성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라며 “제품 품질 안정화에 따른 고객들의 품질만족에 더불어 이제는 상품성 및 디자인 등 차량전반에 걸쳐 시장 및 고객으로부터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제이디파워社의 ‘상품성 만족도’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을 대상으로 구입 후 3개월이 지난 차량의 고객들에게 총 10개 분야 93개 문항의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신차품질조사(IQS)와 달리 내외관 스타일, 주행 만족도, 오디오 및 내비게이션 편의성, 실내공간 등 감성적인 부분이 평가에 중요하게 반영됐다.
 
kkh6794@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