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쌀 개방 반대’ 농민 함성 뒤덮인 대구 도심

농민 1천여명 거리행진·항의집회...벼·상여 소각

정창오 기자 | 기사입력 2014/09/18 [15:47]

▲거리행진 중인 쌀 전면개방 반대 농민들.     © 정창오 기자

18일 오후 대구시내 곳곳은 전국농민회경북도연맹과 가톨릭농민회안동교구연합회 회원 등 경북지역 농민 1000여명이 벌인 쌀시장 개방 등을 반대하는 집회와 가두행진으로 극심한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등 몸살을 앓았다.

이들은 오후 1시부터 3개조로 대구 3곳의 집결지로 모인 뒤 대구시 중구 동인동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으로 각각 이동해 약식집회를 열었다. 영주, 경산, 영천, 포항, 영양의 농민들은 대구한일극장 앞 하차해 국채보상공원으로 향했고 상주, 김천, 청송, 고령, 구미 농민들은 대구 야시골목 앞 하차, 안동, 성주, 예천, 의성, 봉화 농민들은 경북대학교 병원 앞에서 하차해 각각 국채보상공원까지 행진했다.

▲농민대회장에 등장한 각종 기치와 피켓.     © 정창오 기자

이들은 약식집회를 마친 뒤 오후 3시쯤 왕복 6차선 도로의 2개 차선을 따라 거리행진을 벌인 뒤 수성구 범어동 새누리당 대구시당·경북도당 앞에서 벼 등 농산물과 ‘농업·농민말살정책’을 상징하는 상여를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이는 등 ‘쌀 전면 개방 저지, 한중FTA 반대, 농축산물 가격폭락 대책촉구 경북농민대회’를 열었다.

농민대회는 전농 경북도연맹 남주성 의장, 전여농 경북도연합 고갑연 회장, 가톨릭농민회 안동교구 정한길 회장의 대회사와 대경진보연대 백현국대표, 민주노총대구본부장, 민주노총 경북본부장 등의 연대사와 놀이패 공연 등으로 진행됐다.

▲     © 정창오 기자

농민들은 ▶쌀 전면개방 발표 무효 및 쌀 관세화 전면개방 선언 즉각 철회 ▶한국농업의 사형집행 한중FTA 즉각 중단 ▶농축산물 가격폭락 대책을 수립하고 농민생존권 보장 ▶농축산물 가격안정 기금 조례 제정 ▶먹거리 안전과 식량주권 수호를 위한 국민기초식량보장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는 그 어떤 대책도, 대안도 없이 ‘쌀 관세화 전면개방’을 선언했다”면서 “이는 농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식량주권을 지켜야 할 정부가 이를 스스로 부정해 버린 것이며, 이 땅의 농민들을 더 이상 이 나라의 국민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선언에 다름 아니다”고 주장했다.

▲ 농민대회장에서 소각할 벼를 지게로 옮기고 있는 농민들.    © 정창오 기자

이들은 이어 “현재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23%로 떨어졌고, 쌀을 제외하면 4%에 불과한 실정”이라면서 “이미 쌀의 자급률도 80%대로 떨어진 상황에 쌀 시장마저 전면 개방된다면 머지않아 우리 농업이 숨 쉴 곳은 그 어디에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특히 경북지역은 대표적인 농도이자 전국 쌀 생산량의 14%를 차지하고 있는 적지 않은 쌀 생산지역으로 쌀이 전면 개방된다면 그 피해는 가히 상상할 수도 없을 것”이라며 “쌀 농업이 무너지면 도미노처럼 다른 작물의 몰락 또한 불을 보듯 뻔한 것”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쌀은 농민만의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책임지고 나라의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쌀”이라면서 “단언컨대 국민의 생존권이 달려있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쌀 관세화 전면개방 선언을 철회하고 쌀 개방을 막기 위한 범국민적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여∙야∙정부∙농민단체 4자가 머리를 맞대 대안을 만들고, 국회에서는 우리 쌀을 지키기 위한 법과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대구경북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