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한겨레신문 보도 문희상 비대위원장 치명

문희상 처남, 8년동안 일 하지않고 대한항공서 급여명목 8억여원 받아

박정대 기자 | 기사입력 2014/12/17 [12:35]
 
▲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    ©브레이크뉴스
한겨레신문은 12월17일자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비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문희상 의원 관련 비리문제를 보도 했다. 이 신문은 “문희상,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 쪽에 ‘처남 취업 청탁’ 드러나” 제하의 기사에서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경복고 4년 후배인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에게 10년 전 처남의 취업을 부탁하고, 이 처남은 2012년까지 8년 동안 일을 하지도 않은 채 급여 명목으로 8억여원을 받은 사실이 소송 과정에서 드러났다”고 전제하고 “소송 과정에서 김씨가 ‘대한항공 쪽을 통해 2012년까지 이자 성격의 급여를 받았기 때문에 소송 시효가 살아 있다’고 주장하면서 취업 청탁 사실이 드러났다. 재판부는 '문 위원장이 2004년께 고교(경복고) 선후배 사이인 대한항공 회장(조양호)을 통해 미국에 거주하던 김씨의 취업을 부탁해 김씨가 미국 브리지웨어하우스에 컨설턴트로 취업했고, 2012년까지 74만7000달러(8억1027만원)를 받은 사실이 인정된다'며 '(김씨가) 다른 곳에 거주하는 등 이 회사에서 현실적으로 일을 하지 않은 사실이 인정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문 위원장이 취업 청탁을 하고, 그 결과 처남이 일도 하지 않고 급여를 받은 사실이 드러나 법적 책임 문제도 불거질 수 있다”라고 예상했다. 문 위원장의 비리관련 사건은 대한항공 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회항 사건과 맞물려, 도덕적 치명상을 입게 됐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측의 반론
 
재판사건에서 불거진 비리혐의와 연관된 이 사건과 관련, 김성수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16일 오후에 가진 현안 브리핑에서 코멘트 했다.
 
그는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가족 간의 송사문제가 불거진데 대해서 대단히 부끄럽다'고 말했다. 문희상 위원장은 '정치인생을 걸고 한 번도 자식이나 국민 앞에 부끄러운 일을 한적 없으며 그런 자부심으로 정치인생을 버텨왔다'며 '2004년쯤에 납품과 관련한 처남의 부탁을 받았고, 당시 자신을 보좌하던 사람과 처남이 대한항공을 찾아간 사실이 있다. 직접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에게 부탁한 일은 없다'고 말했다”고 전하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근 조현아 부사장 사태에 관해 강도 높게 문제점을 비판해왔고 문희상 위원장도 어제 강한 어조로 질타한 바 있다. 이 보도가 새정치민주연합이 마치 조현아 부사장 사태를 감싸는 인상을 줄 우려가 있다는 점을 상당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새정치민주연합과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문 위원장과 조양호 회장이 고등학교 동문이라고 해서 이번 사태를 감쌀 의도가 전혀 없고 그런 사실도 없다. 오히려 이번 사태를 재벌3세의 문제점으로 강하게 질타하고 비판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피력했다.
 
김성수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이 브리핑에서 문 비대위원장은 처남의 대한항공 방문을 인정했다. 그러나 “직접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에게 부탁한 일은 없다”라고 우회적 발언을 해, 연관 가능성을 애써 지우려했다.
 
가족 간의 재판과 관련, 문희상 비대위위원장의 관련 비리가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어,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가 간접적으로 도덕적 타격을 입게 됐다. 한편, 문 비대위원장은 “스스로 비대위원장직을 사퇴, 새정치민주연합에 누를 끼치지 않았으면 한다”는 당 내외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 마니짱 2014/12/17 [13:52] 수정 | 삭제
  • 참 한심ㅎㅎㅎ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