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포스코, 김주현·박병원 이사선임 철회촉구

경제개혁연대 “포스코가 정권의 낙하산 투하처 전락” 우려

박정대 기자 | 기사입력 2015/03/02 [10:56]

이사회 구성에서 정치권과 거리 뒀던 포스코, 이례적인 행보 우려 
  
경제개혁연대(소장 : 김상조, 한성대 교수)는 2일 낸 “포스코, 친정부 낙하산 투하처로 전락하나?” 제목의 논평에서 “지난 2월 16일 공시된 포스코의 정기주주총회 소집공고에 따르면, 오는 3월 13일 주주총회에서 3명의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과 3명의 사내이사 등 총 6명의 이사선임 안건이 처리될 예정”이라고 전하면서 “포스코 이사후보 중 신규선임 예정인 박병원 사외이사 후보와 김주현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후보의 선임에 반대한다. 이들은 친정부 성향의 인사로 사외이사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인 독립성 측면에서 의문이며, 이를 계기로 향후 포스코가 친정부 낙하산 투하처로 전락할 것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 포스코     ©브레이크뉴스

 

이 연대는 “우선, 김주현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후보는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으로, 현재 대통령직속 통일준비위원회 경제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다. 통일준비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이 2014년 신년기자회견에서 “통일은 대박”이라는 슬로건을 제시한 뒤, 이러한 공약을 이행할 기구로 조직된 것으로 2014.7.15. 출범했다. 현재 통일준비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통일부 장관 등 2명의 부위원장과 50인의 민간, 국책연구기관, 정치권 및 정부인사로 구성되어 있다. 김주현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후보가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는 통일준비위원회에서 경제분과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상 그를 친정부 성향의 인사로 보는 것은 단순한 억측이 아닐 것“이라고 피력하고 ”박병원 사외이사 후보는 경제관료 출신으로 현재 국민행복기금 이사장을 맡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공약 중 하나로 ‘국민행복기금’을 설립하여 서민 가계 부담을 완화하고 신용회복을 지원할 것을 제안하였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140개 국정과제 중 하나로 포함되어 2013.3.29. 국민행복기금이 공식 출범하였다. 박병원 사외이사 후보는 초대 국민행복기금 이사장으로 취임한 바, 이는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를 추진할 적임자, 즉 친정부 성향의 인사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결론적으로, 김주현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후보와 박병원 사외이사 후보 모두 박근혜 정부의 중점 국정과제 추진을 위해 발족한 기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친정부 성향의 인사로 볼 수 있는데, 이들이 포스코의 이사후보로 신규 선임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며, 이는 정부와의 교감 없이는 가능하지 않았을 것으로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민영화된 공기업의 경우 정부가 보유한 지분이 단 한주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KT, KT&G 등의 사례에서 보듯이 여전히 정부의 영향력 하에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대비해 포스코는 민영화된 공기업 중 비교적 정부의 인사압력이 미치지 않는 곳으로 평가되었는데, 정준양 전 회장 이래 각종 정치적 풍파에 흔들린 것이 오늘날 포스코가 직면한 경영상 어려움의 한 요인이 되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에 김주현·박병원 사외이사 내지 감사위원 후보가 신규 선임된다면 향후 정부의 입맛에 맞는 인사들이 대거 이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 뻔하다. 이는 포스코 스스로가 정부의 낙하산 투하처임을 자청하는 것으로, 권오준 현 회장 취임 이후 쌓아온 지배구조 및 사업구조 개선작업의 성과를 한 순간에 무너뜨릴 수 있다. 주주들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회사의 이익과 주주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이사들이 정치적 외풍에 시달리고 정권의 전리품으로 전락한다면, 어찌 회사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라고 따졌다.


경제개혁연대는 “포스코 이사회가 즉각 김주현·박병원 이사선임 안건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만일 포스코 이사회 스스로 안건 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 최대주주인 국민연금(7.72% 보유)을 비롯한 주주들은 해당 안건에 반대표결을 하여 포스코 지배구조의 후퇴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